gamification

쉬냅 (Shnap)의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moment Mobile 2012. 11. 11. 20:50
• 개요 
 :: 쉬냅은 성격을 명확하기 구분하기 힘들지만 사진 공유+게임 성격을 지닌 서비스이다. 따라서 양질의 사진을 확보하기 위한 키 액티비티는 아래와 같으며, 여기에 맞게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디자인되었다. 

 (1) 사진올리기, (2) 평가하기 (LoL, Aww, Huh?, Cool, Wow)


• 방법론 
:: 포인트에 따른 레벨 제공 -> 사진 필터 보상으로 받음 
- 사용자가 사진을 올리면 포인트가 줄고, 타인에 의해 좋은 평가 받거나 내가 타인 사진에 평가를 하면 포인트가 늘어남. 
- 사진을 올리면 포인트가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타인으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이 포인트 밸런스 상으로 유리함. 
- 좋은 포인트를 받기 위해서 양질의 사진을 올림. 
- 포인트가 쌓이면 레벨이 올라가고, 이에 따라 사진 필터를 reward로 제공함. 

:: 미션에 따른 배지 제공 - 쉬냅 서비스에 대한 가이드 제공 
- 배지 확보에 따른 성취감을 사용자에게 제공함. 
- 미션이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고, 많이 활동하면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는 성격의 것들임



• 코멘트 
- 허핑톤포스트, 스택오버플로우의 게이미피케이션 설계가 정보성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쉬냅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한 서비스임. 
- 서비스 성격에 따라 게임 요소도 부담없이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성격의 것들임 (단순히 평가만 해도 왠만큼 포인트를 쌓을 수 있음). 
- 보상이 사진 필터인만큼 보상 리소스에 대해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해야하기 때문에 운영의 어려움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