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ification

허핑톤 포스트(Huffington Post)의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moment Mobile 2012. 11. 11. 20:30

1. 개요

허핑톤 포스트은 뉴스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 핵심 액티비티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1) 댓글달기, (2) 부적절한 댓글 신고하기, (3) SNS 연동/보내기, (4) 친구맺기 통한 자체 네트워크 형성




2. 기대 효과

(1)콘텐츠 퀄리티 관리 (댓글 달기 + 댓글 신고 + SNS 공유하기)
- 댓글 달기 + SNS 공유하기: 댓글과 url 기반으로 SNS로 공유된 콘텐츠를 가져와 소셜 레이어 확보.
- 댓글신고: 콘텐츠 퀄리티 관리

(2)콘텐츠 소비 촉진 (SNS 연동/보내 + 친구맺기)
- SNS 연동/보내기: SNS 보내기 소셜 리딩 기능 통해 레퍼러 트래픽 확보할 수 있음.
- 친구맺기: 허핑톤포스트 내부 콘텐츠 소비 촉진

(3)로열티 획득
- 배지를 통해 허핑톤 포스터에서 어떤 활동이 가능한지 Instruction을 제공하고..
- 배지 획득 자체가 목표가 되어(Goal Setting) 사용자의 지속적인 참여 유도하고..
- 배지 상태 및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Reputation) 획득 후에도 반복적인 활동을 유도함.   



3. 방법론

배지 활용해 핵심 액티비티에 대한 동기 제공

- 3가지 액티비티에 따라 레벨 1의 배지를 제공함

- SNS 연동을 하면 각 배지의 레벨을 2까지 올려줌.

- 활동성을 유지하지 않거나 SNS 연동 해제하면 레벨이 떨어지거나 배지를 잃을 수 있음.

- 배지 종류는 시스템 기반의 기본 배지와 운영에 따라 제공되는 기획성 배지로 구분할 수 있음.



(1) 기본 배지


1) 슈퍼 유저 (Superuser)

-추천많이하고, 댓글 많이 다는 열혈 유저에게 슈퍼유저 배지(레벨1)를 제공함.

-페이스북/트위터 연동하면 레벨2 슈퍼유저가 됨.

-레벨 2 슈퍼 유저가 되면 댓글을 달 때마다 자신의 댓글이 보라색 배경으로 표시됨

-유저가 작성한 댓글이 신고를 많이 받으면 배지를 잃거나 레벨이 떨어질 수 있음.


2) 네트워커 (Networker)

-친구팔로워 임계치 이상이 되면 네트워커 배지(레벨1)받게됨

-슈퍼유저와 동일하게 SNS 연동하면 레벨2 네트워커가.

-레벨 2 네트워커가 되면 댓글을 달때 붉은색 배경이 표시




3) 모더레이터 (Moderator)

-  자주 그리고 정확하게 어뷰징/스팸 댓글을 신고한 유저에게 제공하는 배지

레벨1이 달성 위해 신고한 댓글 20개가 최종적으로 삭제되어야함 (아마도 최초 신고여야함)

레벨1 모더레이터가 되면 신고 1건이 다른 유저의 신고 5건과 유효한 효력을 가짐

100스팸 삭제 기여하면 레벨2 등업, 이때는 어뷰징 댓글을 바로 삭제할 수 있는 권한 받음

신고 활동이 부진하거나, 실수가 많으면 레벨이 떨어짐.



(2) 기획성 배지

1) 푼디트 (Pundit)

인사이트 있는 좋은 댓글을 단 유저에게 허핑톤 포스트에서 선정해 분야별 전문가 배지 제공


2) 이벤트성 배지

- 허핑톤 포스트 자체에서 운영을 통해 제공하는 배지



(3) 기프트 배지(기타)

좋은 댓글을 발견하면 사용자가 해당 댓글에 기프트 배지를 선물할 수 있음.

하루에 선물할 수 있는 기프트 배지의 수는 제한되어 있음.

내가 특정 기프트 배지를 많이 받게 되면, 내가 코멘트를 남기는 모든 댓글과 프로필에 해당 기프트 배지가 노출됨

현재 기프트 배지 관련해서 반응이 좋지 않아 해당 기능을 무기한 폐쇄한 상태임

(http://status.huffingtonpost.com/2012/02/24/gift-badge-program-retirement/)



4. 배지 획득이 주는 혜택 (privilege)





5. 코멘트

모더레이터를 제외하면 사용자들이 어느 정도 활동하면 얻을 있는 배지임.

배지 획득에 대한 장벽이 낮기 때문에 많은 풀의 유저를 커버할 있음.

배지 획득이 단순 프로필 노출에 국한된 것이 아닌 댓글에 자신의 아이덴티티 강조에 활용되기 때문에 배지 수집 이상으로 보상이 명확함.

획득한 배지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사용자 활동을 유도하는 참고할만함. 

기획성 배지는 리소스 이슈가 있지만 mass data 관점에서 참고할 사항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