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ification

스택오버플로우 (stackoverflow)의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moment Mobile 2012. 11. 11. 20:45
• 개요
 :: 스택오버플로우는 QnA 서비스이기 때문에 좋은 퀄리티의 질문을 확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액티비티 활성화를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1) 질문하기, (2) 답변하기, (3)추천/반대하기, (4) 편집하기 

 :: 액티비티에 따라 명성(포인트) 및 배지를 획득하게 된다. 명성이 높을수록 서비스 내부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차등 상승하게 된다.


• 방법론 
 :: 명성에 따른 권한 부여 
 - 명성에 따라 사용자에게 차별적으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 
 - 명성 자체가 하나의 권력이 되는 구조임. 
 - 명성에 따른 서비스 내부 랭킹을 도입하여 경쟁요소 부여함. 

 :: 배지가 서비스 가이드 혹은 미션 제공의 역할을 함 
 -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배지를 제공함. 
 - 다양한 미션에 따른 배지가 존재하며 미션의 난이도에 따라 배지의 등급이 세 분류(금/은/동메달)로 나눠짐



1. 명성 
명성을 나타내는 데이터는 명성 숫자, (2) 획득한 배지 등급 숫자, (3) 프로필 조회수, (4) 가입기간, (5) 가입순서 등이 있다. 실제 권한에 영향을 주는 데이터는 명성 숫자이다.


- 명성 포인트 획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설계됨.  
 1) 내 답변이 찬성 투표 받으면 +10 
 2) 내 질문이 찬성 투표 받으면 +5 
 3) 내 답변이 채택되면 +15 (채택한 사람은 +2) 
 4) 질문이 반대 투표 받으면 -2 
 5) 답변이 반대 투표 받으면 -2 (투표한 사람은 -1 받음) 
 6) 편집해서 채택되면 +2점

- 하루에 40건의 투표 행사가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최대 40건의 투표를 행사하려면 우선 10개 이상의 ‘질문’에 투표를 해야함. 
- 투표를 통해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최대 명성은 200점임  
- 편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전체 최대 명성은 1000점임. 



2. 배지 
미션을 수행하면 획득하게 됨. 배지는 미션 난이도에 따라 총 3개의 등급으로 나눠짐(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배지는 텍스트형으로 구성되었으며, 배지를 획득하면 사용자 프로필과 유저카드(댓글달때 표시되는 명함)에 노출됨.



• 코멘트 
- 스택오버플로우에서 명성이 의미있는 것은 과시뿐만 아니라 명성에 따른 권한을 차별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임. 
- 명성에 따른 권한이 사용자로 하여금 스택오버플로우에 대한 Moderator로서 의식을 부여함. 
- 자신의 명성에 해당하지 않은 기능을 시도할때 경고 레이어가 떠서, 해당 권한을 얻기 위한 액티비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함 
- 하지만 스택오버플로우는 서비스 초기 설계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명성에 따른 차별적인 기능 제공이 효과를 발휘함. 제공할 기능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웹서비스의 경우 스택오버플로우 벤치마킹시 이와같은 제한적인 권한 설계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임. 
- 배지 난이도에 따라서 금, 은, 동 분류를 제공한 것은 동기부여 측면에서 참고할만한 요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