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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HUMAN-COMPUTER INTERACTION by Scott Klemmer

moment Mobile 2012. 5. 30. 00:22

slides_pdf_HCI-01-1-HumanComputerInteraction.pdf




Scott Klemmer가 스탠포드 대학에서 진행했던 HCI강의 내용을 Coursera에 공개한 자료이다.

첫 수업은 자신의 Coursera 강의에 대한 밑그림 혹은 배경을 소개하는 자리로 보면 될 것이다.

이 분야에 대해 잘모르지만 첫인상은 HCI, UX, 에자일 모두 비슷한 맞닿는 부분이 왠지 많을 것 같다는 느낌이다.


=====================번역=========================


우선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 가장 우선이 되는 것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human)과 그들과 함께 일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다른 사람이다.


그리고 시스템을 운영하는 컴퓨터가 있다.

그리고 또 시스템과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가 있다.




HCI는 인터페이스 디자인(design), 구현(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총체이다.

우리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할때 무엇이 문제인지,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어떤 솔루션을 활용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성공한 디자인은 단계별 실패를 반복하면서 달성되기 마련이다.

이 경우 HCI학문은 좋은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옵션들을 시도하고, 이들을 비교하는 과정에 있어 도움을 제공한다.

그리고 HCI는 실제로 시스템을 이용하는 유저에 집중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관점을 제공한다.


훌륭한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행복을 제공한다. 이러한 디자인은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혜택을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이러한 사용자와 우리를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훌륭한 유저 인터페이스는 어떤 과업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 및 사회의 능력수준에 큰 영향을 미친다. GUI는 많은 이들이 컴퓨터를 활용해 복잡한 업무를 진행하는데 적절한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나쁜 디자인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나쁜 비용을 높인다.

예를 들면 의료 장비 사고, 비행기 사고, 핵시설 재앙들의 다수가 나쁜 유저 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 에러에서 발생한 심각한 결과물들이다.

그리고 문제는 이들 다수가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을 통해 피할 수 있는 경우가 꽤 있다는 것이다.

일관성(consistency), 피드백(feedback)과 같은 기본적인 개념에만 충실해도 방지할 수 있었다.


이것이 Scott Klemmer 교수가 이 코스를 열게 된 가장 큰 동기 중에 하나라고 밝혔다.


나쁜 디자인은 우리 일상에서 슬금슬금 문제를 일으키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인터넷 뱅킹 사이트, 복잡한 디지털 카메라가 대표적인 끔찍한 사례일 것이다.


만일 이와 같은 비효율적인 순간이 모든 미국인에게 매일 10분씩 발생한다고 치면 (3억만 미국인 기준으로) 매일 30억 분의 사회적 비용이 낭비되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우리가 세상을 조금 더 개선시키기 위한 비용으로 계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오래 걸릴 수도 있다.


훌륭한 인터페이스는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다.

연습, 디자인, 통합을 통해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면 우리의 관심은 인터페이스 조작을 넘어 해당 인터페이스로 달성하고자 하는 업무에 오로지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장님인 사람이 지팡이를 연습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에 연습을 한다. 그리고 어느순간 지팡이 자체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자유로워진다.

그들이 인지하는 것은 지팡이 끝이고, 그것이 곧 세상인 것이다.


인터페이스 경우에는 '직관적이다'라고 느끼는 순간 이와 같은 집중의 이동(인지의 이동)이 일어난다.


위대한(great)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강도 높은 노력을 요구한다.

하지만 꽤 좋은(pretty goo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은 나름 할만하다.


어느정도의 방법론과 테크닉, 그리고 원칙들을 알고 있으면 된다. 

(이들에 대한 노하우는 추후에 진행되는 강의에서 보여줄 것이다)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코스를 통해 사용자의 목표, 가치가 개발로 반영되기 위한 프로세스를 배울 것이다.

해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협업에 대한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사용자와 그들이 처한 환경을 바탕으로 각종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배울 것이다.

사용자의 수준과 환경에 집중할 것이며, 이를 실무 전문가에게 말할 것이다(?? HCI 담당자 따로 실무 개발자 따로?)


이밖에 사용자를 비롯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아마도 갑?)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사용자도 결국에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중에서 하나인 셈이다.
사용자 외에 다른 이해관계자도 수월한 개발과정과 비용 및 운영 리소스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할 대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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